1. 지배구조
2019면에 코웨이홀딩스가 가지고 있다가, 웅진이 다시 사드렸고 2020년에 웅진이 어려워지면서 넷마블이 사들여, 넷마블이 최대주주가 되었다. 넷마블 입장에서는 엄청난 캐시카우가 들어온샘인데, 아래는 넷마블이 주장하는 코웨이와 넷마블의 시너지이다.

개인적인 평으로 할 수 있는게 매우 많진 않아보인다.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데이터분석은 툴이고(how), 어떤 가치를 더 주어서 고객이 지갑을 열지(what)이 없다.


코웨이 이하 연결대상 회사는 총 9개에서 12개로 늘었다. Coway japan, coway europe, 아이오베드라는 회사를 신규 출자해서 설립하거나, 인수하면서 총 12개가 되었다.

2. 회사의 신용도
회사의 신용도는 과거 2019년 A2+에서 2021년 8월 현재 AA-까지 계속 신용도가 상승하고 있다.


2. 메인 비지니스
방문판매업과먹는물관리법하에 정수기와 가정용 기기(여기서는 에어컨, 침대 등도 포함되는 모든 기기 인듯 하다)을 판매하고 있다.
2021년 6월말 현재 국내 기준 약 641만의 렌탈 및 멤버쉽 계정이 있는데, 가정뿐만아니라 법인등 매우 많은 렌탈기기 판매가 이뤄지고있다.

사업부문은 크게 3가지로 1) 렌탈, 2) 일시불, 3) 기타 부문으로 이뤄지고 있다. 무엇을 렌탈할지로 구분하는게 아니라 구독/비구독으로 사업부분을 나눠놓았다.

부품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대부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필터 자동생산라인도 갖추고 있다고하는데, 주요 매입 원재료로는 PBA 아세이, 컴프레샤 등.. 유구공장, 인천공장, 포천공장 등에서 생산중이다.

현재는 국내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 미국,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일본, 유럽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있으며, 연결회사들이 사업확장에 따른 법인으로 보인다



코로나 19로, 말레이시아 사업확장에 브레이크가 걸린 코웨이. 다시 재동은?

 


성장동력은?

 


각사업부별 실적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