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쿼리인프라가 "영산에너지", "보문에너지"의 두 에너지사에 3,977억(조달비용포함 23억)을 투입하기위해, 유상증자를 진행한다. 유상증자는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로 진행한다.

 

1. 유상증자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란?

이 회사는 2021년 7월 2을 신주배정 기준일로 하여서, 장부에 포함된 주주들(7월 2일전 등록된 "구주주")에게 지분율에 따라 주식을 우선적으로 청약할수 있는 신주인수권을 주기로함. 만약 신주인수권 행사를 통해 청약/초과청약이 끝났음에도, 미청약 신주가 있다면, 일반공모로 진행한다. 구주주가 부여받은 신주인수권은 따로 거래소, 장외시장에서 5일동안 팔수도 있다. (판매가능일 2071년 7월 21일~27일).

=> 살수있는 기회를 우선적으로 배정함, 남으면 일반공모로 바꿔서 주식이 없는사람도 신규청약으로 가능함.

 

2. 가격은?

최종발행가액은 7월 30일에 확정할 것을 예상하지만, 할인율은 2.4%정도이다. 즉 7월 30일에 1) 최근 1개월에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가중치로하여, 매일 종가곱한 "가중산술평균"을 기준으로 산정한 가액, 또는 2) 1주일 가중산술평가를 본 산정한 가액중 낮은금액 => 이 가격에서 아마도 할인율은 2.4%쯤.

 

https://www.mkif.com/assets/mkif/ko-kr/investor-centre/public-filings-and-reports/2021/ir-release-2106-mkif-follow-on-offering-kor.pdf

 

 

3. 영산 에너지 / 보문에너지

영산에너지 및 보문에너지는 SPC(특수목적법인, 말그대로, Special Purpose Company)이다. 대규모 금융조달이 필요한 사업은 회사가 직접 하기에는 재무구조가 온전치 못할 수도 있으니, SPC을 설립한다. SPC을 설립하면 FI(재무적투자자)들이 투자를 SPC에만 한다. 즉, SPC회사의 모회사에 투자하는게아니라, 알맹이인 사업에만 투자를 할수 있다. 모회사입자에서는 SPC의 부채가 모기업의 부채로 잡히지않고, FI들도 굳이 모회사에 투자할 필요도 없다. 즉, 현금흐름계산을 분리하여계산한다.

=> 특수목적법인은 모회사와 재무상태를 공유하지않아 프로젝트의 흥망성쇄를 공유하지않고, 투자자들도 특수목적법인에만 투자할 수 있다.

 MKIF가 직접마련한 자본금과, 주주들에게 유상증자한 금액을 합쳐서 각각  두  SPC에 투자한다. 각 SPC은 SPC 자회사인 운영회사를 직접 100% 소유한다.

 

4. MKIF은 왜 갑자기 SPC두 회사에 투자하나?

일단 두SPC은 도시가스소매업자(도시가스 판매사)이다. 정부의 탄소중립2050에 따른, 천연가스 수요증가. 아직 미확보된 도시가스 권역에 가스 공급체계를 보강해서 신규수요를 확보하여, 신규 캐시플로우를 확보할 수 있음.

 

영산클린에너지(=>해양에너지) 전남권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있다. 이 해양에너지만 놓고보면 자산규모 4,800억원, 매출액은 5,200억원이다. 해양에너지의 광주광역시전라남도 권역에 도시가스 보급율은 각 100% 33%이다. 이때문에 광주광역시 및 전라남도 권역의 CAGR은 1.2%, 6.5%이다.

한편, 보문클린에너지(=>서라벌도시가스)은 경상북도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있다. 자산규모는 약 1,000억, 매출액은 1,224억원. 경상북도 도시가스 보급율은 71%, 매 성장율은 1.4%이다 (이미 약간 수렴상태에 가까워져있는 듯하다.)

아래의 그림처럼, 검정은 지분, 하늘색은 도시가스 흐름이다. 한국가스공사가 운영회사인 해양에너지 및 서라벌도시가스에 천연가스를 주면, 그걸 이용한 발전한 에너지를 최종소비자에게 두 회사가 공급한다. 이 공급시에는 가스는 가스파이프로 공급하애햐기때문에 대규모 초기 투자금이 들어간다.

긴 가스관 증설등 대규모의 초기투자가 요구되어, 정부에서는 공급설비의 중복투자를 막고, 요금안정화/도시가스 공급을 위해 몇 없는 사업자에게만 일정 공급권 권역내 도시가스를 공급할수 있게 사업권을 줌 (소수에게만 제한함). 가스 가격은 도시가스사업법 /도시가스회사 공급비용산정 기준 등 정부지침으로 산출됨. 원료비는  도매단가, 적정원가, 정적투자보수등으로 소매공급비용을 정함. 

 

아래의 기준과 같이 어찌어찌해서, 소매단가를 정했으면, 소매단가에 * 공급물량을 곱해서 결국에 수익을본다 (P는 정부에서 정해주지만 Q가 늘어난다면 이득이라는 가정하에 투자하는 것으로 보인다). 가스가격이 상승해도 소비자에게 전가가 가능한 구조로 보인다.

맥쿼리인프라 IR자료. 도시가스요금산정방식

부록. 천연가스도 태우면 탄소가 나오는데 왜 탄소중립? 

탈탄소화를 추진하겠다는 정부목표하에, 산업/수송/발전/건물등 전분야에서 저탄소 연료의 전환을 목포로 하고 있다. 이 천연가스는 석탄발전 등 다른 에너지원을 태우는것보다 상대적으로 발생하는 탄소가 적다. 아래의 기사처럼, 석탄:992, 석유:782, LNG:549 (단위:g/kwh)으로 다른에너지원보다 탄소가 적게나오고 태양광은 에초에 발전량이 많지않아 LNG을 타깃으로 발전하고자하는 정부추이가보인다. 549도 많은숫자아니야? 라고 할 수있지만, 인간이 가진 에너지원중에 그나마 현실적으로 저탄소에 가까운 에너지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1ZBVW8Y960

 

탄소중립에 가장 적합한 발전원은 원전....온실가스 배출량 LNG보다 50배 적어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고수하면서 오는 2050년 온실가스 실질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드는 탄소 중립 달성을 선언한 것은 모순적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정부가 이산화탄소 배출이

www.sedaily.com

 

5. 기대효과?

5.1. KMIF의 신규현금흐름이 더 생긴다. 가스쪽의 자금조달이 외부차입금도 꽤있지만, 이자(금융조달비용)을 낮추고자 주주대여금을 확보했기에 추가적인 현금흐름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5.2 위험분산. 코로나 19로 유료도로의 수입이 감소(MRG)이 있긴하지만, 떡상할일은 없어보인다. 대신 도시가스 코인을 탑승할 수 있다.

 

6. 발행가액 시나리오별 배당/ 및 주가수익율

 

투자시 유의점

1. 2.4%할인율을 보고 신규발행의 차익을 위해, 신규매수가 증가 -> 주가 상승 -> 발행가액 상승 -> 고점 매수 구조로 될 수 있음.

2. 그외 사업부문에서 MRG 끝나는 사업부문에서 캐시플로우 감소 확률

 

 

부록1. 역대 KMIF 배당율, DPS, 주가추이

부록2. 주가별 현금배당수익율 밴드

 

부록3. 

부록4. 해양에너지 최근 결산 Finantial sheet

 

부록5. 서라벌에너지

* 글쓴이는 맥쿼리인프라 주식을 매수를 절대 권유하지 않았음.

 

반응형

+ Recent posts